스마트폰 필름의 종류와 선택 방법

728x90

 taiyo의 정보창구

 

스마트폰 필름의 종류와 선택 방법

 

스마트폰 필름의 종류와 선택 방법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스마트폰 필름의 종류와 선택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스마트폰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필름을 붙이시나요? 저는 스마트폰을 살 때마다 필름을 꼭 붙이는 편인데요. 왜냐하면 스마트폰 화면은 생각보다 쉽게 긁히거나 깨지기 때문입니다.  대부분 사람들은 필름을 붙여서 스마트폰 화면을 보호하고 싶어 하죠 하지만 필름도 여러 가지 종류가 있고 각각 장단점이 있어서 어떤 것을 선택해야 할지 고민이 되는데요. 오늘은 제가 알아본 스마트폰 필름의 종류와 선택 방법에 대해 공유하고자 합니다.

 

1. 스마트폰 필름의 종류와 특징


스마트폰 필름은 크게 필름형유리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필름형은 스마트폰 화면에 부착하는 플라스틱 재질의 필름이고유리형은 스마트폰 화면에 부착하는 강화유리 재질의 필름입니다. 

각각의 장단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필름형의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필름형의 단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가격이 저렴하고 교체가 쉽습니다.

- 스마트폰 화면에 밀착되어 터치감이 좋습니다.

- 두께가 얇아서 스마트폰 디자인을 해치지 않습니다.
- 긁힘 방지 효과가 약합니다.

- 오래 사용하면 노란빛이 감거나 뜯어지기 쉽습니다.

- 스마트폰 화면에 기포나 먼지가 들어가기 쉽습니다.
유리형의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유리형의 단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긁힘 방지 효과가 강합니다.

- 오래 사용해도 변색이나 손상이 적습니다.

- 스마트폰 화면에 기포나 먼지가 들어가기 어렵습니다.
- 가격이 비싸고 교체가 어렵습니다.

- 스마트폰 화면에 밀착되지 않아 터치감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 두께가 있어서 스마트폰 디자인을 해칠 수 있습니다.
그 외에 필름은 3번 우레탄, PET, 강화유리 외에 를 참고하세요.

 

만약에 어떤 것을 사용할지 고르라면...

 

사용자의 선호도와 용도에 따라 달라집니다. 만약 스마트폰을 자주 떨어뜨리거나 긁힘에 민감하다면 유리형을 추천합니다. 반대로 스마트폰을 조심스럽게 사용하거나 디자인에 신경을 쓴다면 필름형을 추천합니다.


 

2. 스마트폰 필름을 붙이는 방법과 팁

스마트폰 필름을 붙이는 방법과 팁


스마트폰 필름을 구매하셨다면 이제 부착하는 방법을 알아봐야겠죠. 스마트폰 필름은 제품마다 부착 방법이 조금씩 다를 수 있으니 구입하신 제품의 설명서를 잘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일반적으로 스마트폰 필름을 부착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스마트폰 화면을 깨끗하게 닦아줍니다
  2. 먼지나 지문이 남아있으면 필름이 잘 붙지 않거나 기포가 생길 수 있습니다. 
    1. 다만 잔기포 들은 2~3일 지나면 없어지니 실패하셔도 계속가시면 됩니다.
  3. 알코올 물티슈나 마이크로파이버 천 등으로 화면을 닦아준 후 테이프로 먼지를 제거해 줍니다.
  4. 필름을 스마트폰 화면에 맞춰줍니다. 
  5. 필름의 전면과 후면에 붙어있는 보호지를 제거하고 스마트폰 화면에 정확하게 위치시켜 줍니다
  6.  각도나 위치가 틀리면 다시 떼어내고 조정해 줍니다.
  7. 필름을 부드럽게 붙여줍니다. 
  8. 필름의 중앙부터 바깥쪽으로 손가락이나 카드 등으로 부드럽게 눌러줍니다. 기포가 생기면 바깥쪽으로 밀어내거나 바늘로 찔러서 제거해 줍니다.
728x90

스마트폰 필름을 부착할 때 팁은 다음과 같습니다.

 

  • 습도가 낮고 먼지가 적은 곳에서 작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습도가 높으면 필름이 잘 붙지 않고 먼지가 많으면 기포가 생길 수 있습니다.
  • 작업할 때 손을 깨끗하게 씻고 장갑을 착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손에 남아있는 기름이나 땀이 필름에 묻으면 지문이 생기거나 터치감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 작업할 때 스마트폰의 전원을 꺼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 전원이 켜져 있으면 화면에 나타나는 아이콘이나 글자 등으로 인해 정확한 위치를 파악하기 어렵고, 터치가 인식되어 원치 않는 작업이 실행될 수 있습니다.
  • 여분의 필름이들어있는 제품을 1순위로 이용합니다.
    • 2개 이상의 필름이 들어있는 제품을 사용하시면 붙일 때 실수하여도 다시 시도가능하기 때문이고 
    • 보편적으로 가격도 저렴한편이 많은 편입니다.

 

3. 우레탄, PET, 강화유리 외에

방탄필름은 PET 재질에 방탄재를 혼합한 필름으로, 충격에 매우 강하고 스크래치에도 강합니다. 투과율도 높고 필름이 얇아서 터치감이 좋습니다. 하지만 가격이 비싸고 붙일 때 기포가 생기면 잘 안 빠집니다.


하이브리드 3D 포밍 필름은 PET+TPU+3D 재질로, 액상 없이 풀커버로 완벽하게 붙고 지문인식률도 높습니다. PET 같은 경우 저가 제품은 유리보다 보호 성능이 낮지만, 1만 원 이상하는 방탄 필름의 경우는 충격에 상당히 강합니         다. 

 

    필름에 스크래치가 생겨도 계속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유리의 경우 저가 제품은 별로 도움이 되지 않지만, 방탄유리 제품은 충격에 강합니다. 단, 스크린은 잘 보호해 주지만 필름 자체는 쉽게 금이 갑니다


렌즈 보호필름은 스마트폰 카메라 렌즈를 보호하기 위한 필름으로, 렌즈 부분과 테두리 부분을 따로 붙일 수 있습니다. 렌즈 테두리 보호필름은 두껍고 유연한 재질로 품질이 좋고 아이폰 11의 매트한 렌즈 테두리 부분을 유광으로 만들어줍니다

 

 

마무리


스마트폰 필름의 종류와 선택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필름은 스마트폰의 액정을 보호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자신의 사용 스타일과 취향에 맞는 필름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우레탄 필름을 사용하지만 이번 포스팅으로 강화유리도 사용해 볼까 생각 중입니다.

 

터치감이나 투과율이 좋고 오염에도 강해서 관리하기 편하다고 느껴졌습니다. 물론 가격이 비싸고 필름이 금이 가기 쉬운 단점도 있지만, 스마트폰을 자주 바꾸지 않는다면 한 번 붙여두면 오래 사용할 수 있어서 만족스러울 거같네요.

스마트폰 필름을 구입하실 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번 포스팅은 여기까지입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스마트폰 케이스의 종류와 선택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관련글

 

우레탄필름의 장점과 단점을 알아보자

taiyo의 정보창구 우레탄필름이란? 우레탄필름은 고무 재질로 부드러운 터치감과 뛰어난 복원력을 가진 액정보호필름입니다. 우레탄필름은 기포가 없이 깔끔하게 붙이기 쉽고, 기스나 파손에 강

taiyokara.tistory.com

 

스마트폰 필름 종류, 장단점, 구매 팁 (PET, TPU 우레탄, 방탄, 유리 필름)

스마트폰 보호 필름 필름을 찾다 보면 종류가 너무 많아서 한 두 번은 실패해서 아깝게 돈을 날리는 경험을 해보셨을 겁니다. 저 역시 다양한 필름을 구매해보면서 한번 붙이고 버린 필름들 때

lookingfor.tistory.com

 

스마트폰 액정보호 필름 종류, 9H 강화유리필름이 갑?

스마트폰 액정보호 필름 종류, 9H 강화유리필름이 갑? 스마트폰을 새로 교체하거나 기존에 사용하던 폰이 ...

blog.naver.com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