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사이트 만들기 무료로 연습해보자 닷홈 쉽게워드프레스사이트 만들기

728x90

 

 

 

 

 

무료호스팅이 필요하신 분들을 위해 일단 웹사이트 만들기 바로 설명할 사이트입니다

 

건물은 지을 때 토지가 필요하고 토지는 서버가 말합니다. 웹사이트 만들기 위해선 똑같이 서버(토지)가 필요합니다. 서버는 컴퓨터로 구동시킬 수 있겠지만 24 시간 켜놓아야 되고 그만한 용량이 따라줘야 합니다. 그래서 소규모 진행을 할 때는 웹사이트 만들기 위해 웹호스팅을 사용을 권합니다.

웹 호스팅을 하고 다른 툴로 홈페이지를 만들어 서버에 올릴 수 있지만 저희는 CMS라는 ( 워드프레스, 그누보드, XE) 프로그램을 사용할 것입니다. 다른 노코딩툴에 비할 바 아니지만 게시판과 이미지, 텍스트, 댓글 배치를 자동화시키기 때문에 웹 사이트 만드는 데 걸리는 시간이 줄어들고 접근하기 쉽기 때문입니다. 

 

웹호스팅 업체는 대표적으로 카페 24, 가비아, 블루호스트, 고대디등이 있습니다. 저희는 일단 시도해 보기 위해 닷홈에서 지원해 주는 무료호스팅으로 해보겠습니다.

 

1. 일단 위에 사진 바로가기를 눌러 닷홈에 접속을 합니다. 접속한 후 회원가입을 해줍시다.

2. 위 웹호스팅을 누르고 워드프레스 호스팅을 누릅니다. 그다음 무료호스팅 신청하기를 눌러줍니다(1,2,3 참고)

 

3. 무료호스팅 기본사양에 신청하기를 누릅니다.

4. 이용안내 확인 주의사항을 읽어보고 '[필수] 위 이용안내들을 숙지하였습니다.' 체크 후 신청하기 클릭

5. 서비스 신청 및 결제에서 담당자 정보와 계약자 정보를 적습니다. (담당자 정보와 같으면 그래로 하셔도 됩니다.)

6. FTP는 나중에 파일질라 같은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서버 안 파일을 보기 위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넣어라는 겁니다. 지금은 필요 없으니 그냥 입력하시면 됩니다. 입력하시면 도메인이름과 DB명, 아이디가 자동으로 입력됩니다.

6-1. PHP버전은 추후에 바꿀 수 있으므로 그대로 진행하셔도 됩니다.

6-2. DB 비밀번호도 FTP처럼 같이 하셔도 됩니다. (보안상 문제가 된다면 바꾸셔도 되지만 이것도 추후에 가능합니다.)

CMS 자동설치는 워드프레스 한글로 맞춰둡시다.

6-3. FTP를 입력하셨으면 CMS 설정 정보 입력이 뜰 텐데 위에서 언급했다시피 워드프레스 아이디, 비밀번호입니다.

관리자 이메일도 그대로 입력

6-4. 확인 단어 입력 후 이메일 인증 코드를 발송받아 적습니다. 이용약관 동의 체크 후 신청하기

7. 완료되었으면 우측상단에 마이닷홈 클릭 웹호스팅 목록에서 상세 보기 클릭합니다. 아래로 스크롤해서 옵션추가 및 부가서비스항목을 봅니다.

8. 1번(초기화) 워드프레스 와 기타 문제가 생겼을 시 초기화를 시킬 수 있습니다. 2번(CMS무료설치) 초기화한 후 다시 CMS를 서버에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3번(기본 주소) 내 사이트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4번(MySQL 관리) DB 즉 데이터베이스에 들어갑니다. 웹사이트 만들기 위해 여러 가지 할 때 간혹 워드프레스 테마에 문제가 생기거나 수정할 때가 생깁니다.

9. 이제 토지(서버)가 만들어졌고 건물(CMS 워드프레스)로 만들 예정이니 3번 기본주소 링크를 클릭합니다. 도메인에서 /wp-admin을 입력합니다. (워드프레스는 관리자 들어갈 때 도메인뒤에 [/wp-admin]을 넣어줍니다.)

예) bags.dothome.co.kr 도메인이면 bags.dothome.co.kr/wp-admin으로 들어가야 됩니다.

 

이제 여러분들은 아이디어를 내어 사이트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좀 더 쉽게 하고 싶다면 cms대신 노코딩툴을 사용해 보시고 더 깊이 들어가고 싶다면 cms대신 여러 코딩툴로 작업을 하실 수 있습니다. 

무료서버라도 나중에 내 사이트가 확장되면 서버이전 도메인구입(경매)도 하실 수 있으니 맘 편히 여러 시도를 해보시길 바랍니다.  웹사이트 만들기 시간날때 더 작성해 볼게요^^


다음 글

웹사이트 만들기 무료로 연습해보자 닷홈 필수 워드프레스 설정 플러그인 또한 오류가생길시방법(초기화,DB테마초기화)

 

728x90